본문영역

  • ‘지구를 지켜주고 도와주기’ 위해

    꼭 필요한 그린JOB

    • 김민선

    음성안내

환경영향평가사 이승섭
환경을 생각하는 개발 중재자 환경영양평가사

개발·사업이 자연은 물론 생활, 사회·경제 전반 환경에 주는 해로운 영향을 예측하고, 분석해 환경영향 요인을 정하고 방안을 마련하는 직업은? 바로 환경영양평가사다. 환경영향평가사는 개발·사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나 범위를 사전에 예측, 평가하고 환경보전방안의 설정 및 대안 평가를 통해 환경영향평가서 작성에 관한 업무를 담당한다. 그 뿐만 아니라 평가 대상 지역 주민들에게 평가 과정과 결과에 대한 정보를 제공, 이 과정에 주민들이 참여하도록 노력하는 것도 환경평가영향사의 역할이다.

환경영향평가사는 어떤 역할을 수행하나요?

한국환경공단의 환경영향평가사는 환경종합전문기관으로써 그동안 축적한 환경 분야의 다양한 노하우 및 전문성을 바탕으로 공단만의 노하우와 특성을 조합해 현실을 고려한 검토 의견을 제시합니다. 검토 기관 사이에서도 공단만의 색을 만들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환경영향평가사가 되기 위해선 어떤 과정과 노력이 필요한가요?

환경영향평가사가 되기 위해서는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환경 관련 여러 정책과 관련 계획 등을 다양하게 익힐 필요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환경부 홈페이지에 게시되는 ‘보도자료’ 등이 최신 정책이나 계획 등의 도입 배경부터 향후 추진계획까지 정리돼 있어 환경 분야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업무 시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과학적 근거나 전문성을 지속해서 발전시키는 부분은 당연한 사항이고요. 환경영향평가 제도 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말해 개발과 환경 보전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는 데 기여하는 것이죠. 그러다 보면 친환경적이면서 지속가능한 발전을 선도하는 환경영향평가 제도로 도약하는 데 미약하게나마 기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환경전문변호사 조민정
환경문제에 발로 뛰는 변호사 환경전문변호사

환경전문변호사는 환경 문제를 전문분야로 다루는 변호사다. 일반적인 변호사와 같은 역할을 맡고 있으나 환경법을 전문적으로 다룬다는 점이 다르다.
환경전문변호사는 자연환경을 이용하는 혜택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피해와 책임에 민사소송뿐만 아니라 행정, 헌법 소송까지 진행한다. 환경법은 주로 대통령령·부령· 고시에 규정돼 있고 하위규정은 수시로 변경된다는 점이 있어 환경법을 기업, 개인 등이 제대로 준수하도록 자문하는 역할을 맡기도 한다.

환경전문변호사는 어떤 역할을 수행하나요?

법과 환경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환경 관련 사업과 환경 문제에 대해 합법적인 조언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환경전문변호사의 역할입니다.

한국환경공단 내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 중이신가요?

부서에서 요청하는 법률 자문을 해결하면서 환경법을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환경법은 본질적으로 규제법이기 때문에 특정 사안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법령 안에 설계된 규제의 전체 틀을 파악해야 합니다. 그 속에서 해결방안을 모색하며 과학기술의 발전, 환경에 대한 대중들의 가치판단 등을 파악하고, 빠르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변호사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한국환경공단 내에서 저는 환경분야의 다양한 쟁점들과 소송들을 접하고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직접 제도를 설계하는 데 관여하고, 또 이를 집행하고 있는 관련자분들과 수시로 교류할 수 있어 환경에 대한 이해와 폭이 넓어질 수 있다는 것이 다른 점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의 포부도 궁금합니다

환경정보의 수집 및 활용, 이로 인한 문제점 등을 법적인 관점에서 살펴보자 합니다. 그 과정에서 한국환경공단이 수집하고 관리하는 환경정보가 사회 전체에 유익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돕는 방안을 찾는 데 보탬이 되고 싶습니다.